눈물 나는 로맨스 영화, 이프 온리를 이야기해봅니다. 2004년 개봉작으로 개봉 당시에는 크게 주목받지 못했지만 깜짝 흥행을 일으키며 100만 명을 동원한 영화, 한 번 본 사람들은 두고두고 기억하는 로맨스 영화입니다. 2017년에 재개봉하며 작은 흥행을 하기도 했습니다. 뻔한 듯 하지만 알차고 진한 향이 남는 영화, 이프 온리 함께 나누어 보겠습니다.
동상이몽의 로맨스
사만다와 이안 커플이 주인공입니다. 사만다는 늘 로맨스를 꿈꾸는 음악가입니다. 이안은 사회적인 성공을 꿈꾸는 사업가입니다. 중요한 프레젠테이션을 앞두고 있는 이안은 준비에 집중합니다. 이안은 발표를 준비하느라 사만다가 3년간 준비한 졸업연주도 깜빡합니다. 사만다는 내심 서운하지만 서운하지 않은 척합니다. 이안의 발표는 오후, 사만다의 연주는 저녁. 저녁에 연주회 때 보기로 한 그들은 각자의 길로 걸어갑니다. 잠시 나갔다 다시 집에 온 사만다는 이안의 파일을 발견합니다. 이안이 중요한 파일을 두고 갔다고 착각한 사만다는 급히 달려가 이안의 발표 현장에 난입하고 이안은 당황해하지만 상황을 잘 무마합니다. 발표를 망쳐서 기분이 엉망이지만 연주회를 가기 위해 한 택시를 타게 되는 이안. 택시 안에서 택시기사와 사만다와의 일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게 되고 택시기사는 지금 사랑하는 사람이 없어진다면 어떻게 하겠냐고 물어봅니다. 이안은 당황해하지만 그러면 안 된다고 대답하고 택시기사는 그렇다면 계산 없이 사랑하라고 충고를 해주고 빈손이면 되겠냐며 연주회장 근처 꽃집에서 내려줍니다. 택시기사와의 대화를 통해 사만다를 향한 마음을 다잡은 이안은 연주회 후 저녁식사를 하면 사만다에게 힘들지만 사랑하려고 다시 노력해보겠다며 어이없는 말을 늘어놓습니다. 억지로 사랑을 한다는 기분으로 느껴진 사만다는 슬퍼하며 자리를 뜨고 택시를 잡습니다. 사만다가 탄 택시는 아까 이안이 탔었던 바로 그 택시였죠. 택시기사는 따라서 탈 거냐고 묻지만 이안은 붙잡지 못하고 보내주게 됩니다. 그리고 택시는 얼마 못가 큰 트럭에 치이고 맙니다. 급히 병원으로 옮겨졌지만 결국 사만다는 죽고 맙니다. 이에 좌절하고 눈물을 멈추지 못하는 이안은 집으로 돌아와 사만다의 남겨진 물건들을 보다가 사만다가 자신을 위해 지은 노래를 발견하고 더 큰 슬픔에 잠기게 되고 울다 지쳐 잠이 듭니다. 눈을 뜬 이안은 사만다의 물건을 다시 어루만지다가 사만다의 목소리에 크게 놀랍니다. 그리고는 악몽 같은 꿈을 꾸었다고 생각합니다. 어제와 같은 하루가 다시 펼쳐지고 이안은 그것이 단순히 꿈이 아니었음을 직감하게 됩니다. 연주회도 잊지 않고 사만다를 응원해주고 자신의 발표도 성공적으로 마친 이안은 저녁시간이 다가올수록 불안해하고 결국 사만다를 데리고 다가올 사고를 피하고자 도망을 칩니다. 그러나 졸업연주를 위해 다시 돌아온 사만다와 이안. 이안은 피할 수 없는 미래를 받아들이기로 결심하고 사만다를 위한 깜짝 선물을 준비합니다. 그것은 바로 졸업 연주 후 사만다가 만든 노래를 직접 사람들 앞에서 공연할 기회를 만들어 주는 것이었습니다. 사만다는 잠시 놀랐지만 성공적으로 공연을 마치고 이안에게 감격합니다. 연주회 후 즐거운 저녁식사를 하며 시간이 얼마 없음을 직감한 이안은 사만다에게 진심으로 고백을 합니다. 사랑하는 법을 알려줘서 고맙고 사랑하는 법도 알려줘서 고맙다고. 집에 가기 위해 택시를 타는 둘, 그 택시는 어제의 그 택시입니다. 그리고 사고가 일어나기 바로 직전 이안은 사만다를 감싸고 대신 세상을 떠납니다. 눈물을 흘리는 사만다는 말합니다. 이안은 떠날 것 알고 있었다며 이안을 믿어주지 못한 자신을 슬퍼합니다. 그리고 시간이 흘러 집으로 돌아온 사만다는 이안의 빈자리를 느끼고 다시 사만다의 노래로 영화는 끝이 납니다.
영화의 재미요소 찾기
이프 온리는 로맨스와 타임 리프라는 SF적인 요소가 버무려진 독특한 이야기로 전개가 됩니다. 후회의 순간, 시간을 돌리고 싶은 경험을 실제 영화로 풀어내 관객의 공감을 이끌어 냈습니다. 여주인공인 사만다 역의 제니퍼 러브 휴잇의 사랑스러운 모습과 이안 역의 폴 스콜스의 훈훈한 모습도 관객의 미소를 자아내기에 모자람이 없었습니다. 그리고 영화 곳곳의 런던의 모습들과 이안의 고향으로 나오는 호수 지방인 버터미어와 그랜지 마을의 아름다운 풍경도 재미의 한자리를 차지합니다. 마지막으로 극 중에서 사만다가 부르는 'Love will show you everything'란 곡을 즐겨 보시길 바랍니다.
댓글